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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척추 허리 손상관리법
출처 : 정형외과

빙판길 골절환자-외출시 보조기도 도움

최근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면서 눈이 내리는 날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눈길이나 빙판 길에 넘어져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노인은 물론 중장년층의 경우 골다공증 등으로 뼈가 약해져 있는데다 기동력이 떨어지고, 균형을 잡지 못하므로 빙판에 잘 넘어져 척추 압박골절상을 입은 환자가 많이 생긴다.  또한 겨울철 스포츠의 꽃이라 말할 수 있는 스키나 스케이트는 스피드를 즐기는 운동이므로 자칫 잘못하면 관절 손상이나 척추 손상을 입기 쉽다. 본원의 스포츠 클리닉센터가 조사한바에 의하면 스키인구 1000명당 4명정도가 스키를 즐기다 골절을 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렇듯 겨울철에는 척추골절이나 허리손상이 많이 발생한다. 또한 평소에 허리가 약하거나 디스크증세가 있는 환자나 척추골에 이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겨울철에 약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척추나 허리가 손상받기 쉬운 점도 있으나, 겨울철에는 옷이 두꺼워 짐에 따라 몸놀림이 둔해지고, 운동부족으로 인한 척추 및 관절이 굳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상 일정한 관절운동과 몸의 유연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외출시에는 미끄럼 방지용 신발이나 바닥이 거칠게 된 신발 등 빙판이나 눈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노인의 경우 골다공증에 대한 예방치료, 칼슘 복용, 비타민D 복용, 칼시토닌 복용, 홀몬 치료 등으로 골다공증 예방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스키나 스케이트 등의 운동시에는 사전에 충분한 예비점검과 기술을 습득한 후에 타도록 해야 하며, 무리한 운동 후 손상이 있을 때에는 이에 대비한 충분한 교육과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

춥다고 너무 옷을 많이 껴입는 것은 기동성을 둔하게 하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속옷은 가볍게, 외투는 두껍게 입는 것이 겨울철 척추관리에 중요하며, 건강에도 좋다. 특히 눈오는 날이나 빙판으로 길이 미끄러운 날의 외출시에는 허리를 보호하는 콜셋이나 척추보호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도 척추 손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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