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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신부전의 식사요법

만성신부전이란?
신장이 지니고 있는 정상기능이 사구체신염, 당뇨성신증, 신우신염, 신증후군 및 기타질환으로 인해 저하되어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 경우 몸 속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설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부종, 고혈압, 전해질이상, 빈혈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요독증에 빠져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식사요법의 목적은 신장의 부담을 줄여 질병의 악화를 막고 요독증의 증상과 부종, 고혈압, 전해질 이상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식사요법
1. 단백질을 제한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단백질은 혈액과 근육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이것은 우리몸의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요소, 크레아틴과 같은 단백질 대사신물이 신장을 통해 배설되지 못하고 혈액에 축적되어 독소로 작용하므로 우리 몸에 필요한 최소한의 양으로 줄여야 합니다. 제한된 한도내에서는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양질의 단백질 식품(예 : 우유, 계란, 생선, 육류)을 먹도록 합니다.

2. 염분을 제한합니다.
지나친 염분은 부종, 체중증가, 고혈압의 원인이 되므로 염분 섭취를 1일 5~10g 정도로 줄여야 합니다.

염분제한 식사의 요령

1. 염분의 양은 조금씩 줄여서 서서히 싱거운 맛에 습관이 되도록 합니다.
    소금 1g = 간장 5g =고추장, 된장 10g = 케찹 30g = 마요네즈 40g
2. 허용된 염분은 한가지 음식에만 사용합니다.
3. 염분대신 식초, 후추, 겨자, 설탕, 기름, 생강 등을 사용하여 맛에 변화를 주면 싱거운 맛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4. 조리시 첨가하는 식염은 물론 화학조미료, 베이킹 파우더, 소다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5.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 튀김, 볶음요리로써 고소한 맛을 내어 식욕을 증진시킵니다.
6. 절임류, 젓갈류, 장아찌류, 통조림류, 가공식품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3. 포타슘(K)을 제한합니다.
혈중 포타슘치가 정상일 경우 제한할 필요가 없으나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포타슘이 배설되지 못하고 체내에 축척되어 심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포타슘의 제한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포타슘을 제한해야 할 경우 식품의 선택 및 조리법에 주의를 요하고 '소금대용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포타슘을 제한하는 요령

1. 조리할 때 포타슘을 제거하는 방법
    식품을 충분량의 물에 2시간 이상 담갔다가 헹군후 조리합니다.
    식품을 충분량의 끓는 물에 데친 후, 그 물은 버리고 필요하면 다시 물을 넣어 조리합니다.
2. 포타슘 함량이 높은 식품들
    감자, 고구마, 밤, 견과류
    녹황색 채소류(근대, 물미역, 시금치, 쑥갓, 미나리)
    과일류 (참외, 바나나, 토마토, 키위, 멜론)
    초콜렛, 코코아, 카라멜, 흑설탕

4.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에는 당질, 지방, 단백질이라는 영양소가 들어있는데 이것은 체내에서 연소하여 열량을 냅니다. 열량이 부족하면 식사로 섭취한 적은 양의 단백질이 열량원으로 사용되고 체단백을 분해시키므로 체중이 줄고 영양실조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열량을 공급하기 위하여 사탕, 꿀, 젤리등을 자주 섭취하고 조리할 때 식물성 기름을 충분히 넣거나, 튀김등의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5. 수분을 조절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특별히 제한하지 않아도 되나, 소변량이 줄고 부종이 심할 경우 수분을 제한합니다. 수분 제한시, 물 뿐만아니라 음료, 얼음, 죽, 국, 찌개 등의 수분량에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6. 인을 제한합니다.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몸 속의 과다한 인이 신장을 통해 제대로 배설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면 피부 가려움증, 골연화증, 골다공증 등이 유발하므로 인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외식을 할 때는 ?

  • 식사계획에 어긋나지 않도록 합니다.
  • 단순한 조리법을 사용한 음식을 선택합니다.
  • 1인량에 유의해서 식사합니다.
  • 장류가 포함된 것이나 찌개종류는 되도록 선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국이나 찌개의 국물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피합니다.
  • 주문할 때 염분사용을 금하도록 합니다.

<외식 1인분의 영양가 분석>

음식명

단백질(g)

포타슘(mg)

열량 (Kcal)

비고

불고기백반

32

605

628

밥 1공기 포함

육개장

21

396

495

갈비탕

21

270

608

된장찌개

15

413

415

비빔밥

24

858

599

설렁탕

20

179

470

순두부백반

26

461

599

김초밥

10

199

375

생선초밥

23

279

384

유부초밥

14

162

502

볶음밥(중국식)

20

387

765

카레라이스

20

529

629

오므라이스

19

448

720

김밥(1줄)분식

9

387

278

생선까스

31

969

838

밥 140g,

크림수프,

채소, 셀러드

포함

안심스테이크

53

1364

892

햄버그스테이크

43

1161

900

돈까스

36

888

987

정식

43

1089

1009

물냉면

21

437

448

비빔냉면

22

530

538

짬뽕

19

548

490

짜장면

17

569

656

수제비

14

464

385

칼국수

24

280

489

메밀국수

18

278

501

돌냄비우동

23

258

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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