ٷΰ Ƿ Ȩ б Ȩ ̵ бѹ溴 Ȩ ̵ бġ Ȩ ̵
진료협력센터
 
진료과/의료진소개
HOME 의료진/진료시간표/예약 > 진료과/의료진소개  
본문내용 프린트
 
 
진료과/의료진 소개 전문 클리닉 소개 해당질환안내   진료과 선택페이지
 
내분비-갑상선외과
 
갑상선암        
  갑상선암
갑상선 수술은 어떤 경우에 하게 되나요?

갑상선암 : 최근 초음파 등 진단장비의 발달과 건강검진의 증가로 갑상선암의 발생률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2005년부터 여자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 되었습니다. 갑상선암은 여자에서 남자보다 3~5배 많이 발생합니다. 수술만이 갑상선암의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양성종양( 즉, 단순한 혹 ) : 너무 커서 미용상 좋지 않거나 기관을 눌러서 숨쉬기가 곤란한 경우, 또는 암과 구분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 등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염 : 약물 치료가 효과가 없으면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미세침흡인 세포검사 : 가느다란 주사기 바늘로 갑상선 결절의 세포를 빨아들여 현미경으로 세포의 형태를 관찰하는 검사법입니다. 초음파를 보면서 시행하면 직경 5mm 미만의 작은 결절과 림프절에서도 이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CT나 초음파 등의 영상 장치가 아무리 발전하였다고 해도 결절의 생김새만으로 암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암세포를 직접 확인하는 세포검사가 갑상선암 진단의 가장 기본이 됩니다.
갑상선암을 진단하는 데 가장 정확한 검사법이지만, 약 15~20%에서는 세포가 잘 나오지 않아서 진단을 내릴 수 없거나, 세포의 모양만으로 확실히 암인지 양성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재검을 하거나, 간격을 두고 초음파로 관찰해 보거나, 암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수술로 절제하여 확진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가장 먼저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이후 재발을 낮추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며, 일부 재발위험이 높은 환자들에게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추가합니다.
갑상선암은 적절한 수술을 받는다면 높은 완치율을 보입니다. 하지만, 재발, 전이의 가능성은 항상 있으므로 정기적인 경과 관찰은 필수입니다.

갑상선암의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암의 종류, 환자의 연령, 종양의 크기, 주위조직의 침범범위, 림프절전이 유무 등을 고려하여 한쪽 엽만 절제하는 경우부터 갑상선전절제술 및 경부 림프절 절제술도 포함하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수술은 목의 아래 부분에 가로로 피부를 절개하여 갑상선 절제술을 하게 됩니다.또한, 목에 흉터를 내지 않아 미용적으로 우수하고 치료 효과는 동일한 로봇 보조하 내시경 갑상선절제술도 환자의 요구와 질병의 정도에 따라 시행됩니다.
수술 전 세침 흡인 검사와 함께 수술 중 동결 절편 병리검사( 종양이 있는 쪽의 갑상선엽을 절제하여, 종양의 일부를 떼어내 얼린 후 바로 현미경으로 보는 조직검사 )의 결과에 따라 수술 범위를 결정합니다.
페이지 상단 이동
 
 
빠른찾기
찾아오시는길
전화번호
외래(초진)이용안내
자주묻는 질문/답변
진단서/진료기록 사본발급
진단서/진료기록 사본발급
부속사이트
약제본부
한마음봉사단
한방국제진료실
의학도서관
장례식장
임상시험교육센터


( 우편번호 02447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경희의료원
홈페이지관리책임부서 : 홍보팀
Copyright ⓒ 1996-2018. KyungHee University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경희대학교
관련사이트